본문 바로가기

2022.10.08. (토) ~ 09. (일)

남해섬 유배를 자처하노라

Home

문화원소개

Home
문화원소개
인사말
남해문화원 전경

Namhae Cultural Center

남해문화원장 김미숙입니다.남해문화원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symbol

김미숙 원장

남해문화원장 김미숙

남해문화원은 59년의 전통과 함께 대통령령에 의한 지방문화원진흥법에 따라 설립되었습니다.

남해문화원 정관 제4조 남해문화원 목적 사업은 지역 고유문화의 계발, 향토사 발굴, 지역문화 행사개최, 문화에 관한 자료수집, 지역 전통문화의 국내외 교류, 지역문화에 대한 사회교육, 지역 환경보존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문화 활동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장정백원장님외 9명의 남해문화원 원장님이 문화원의 초석을 다지고 남해의 전통 문화를 계승하며 지켜오셨습니다.

남해는 고려시대에는 대몽항쟁지이며 호국불교의 성지였으며, 조선시대 정유재란 때 국란을 극복한 이순신 장군의 순국지입니다. 그리고 조선시대 230여명의 당대 최고의 유학자들이 유배를 왔던 곳입니다.

유구한 역사 속에서 선조들이 남긴 정신문화가 남해인의 삶에 살아 숨쉬며 계승 발전해 왔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서 남해 지역사는 생명력 있게 뿌리내렸습니다.

지역사와 지역문화는 지역의 중요한 경쟁력이 되었습니다.
세계성과 지역성을 함께 탐색하는 글로컬 시대에 발맞춰 남해 지역사를 연구하고 지역 문화예술인들을 육성하는 것이 남해문화원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전국 최고령 지자체에서 경남 최연소 문화원장을 당선 시킨 것은 앞으로 지역문화를 위해 그리고 지역문화를 대표하여 많은 일을 하라는 지역 어르신들의 명으로 받아들이고 남해지역문화를 발전시키는데 헌신봉사하겠습니다.

2024년 9월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