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사업
소장 박성석
안녕하세요.
지역사연구소장 박성석입니다.
남해문화원 부설 연구소인 지역사연구소는 남해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보존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 사회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남해의 문화유산을 재조명하고, 후대에 전승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사연구소는 남해의 역사와 문화를 미래 세대에 전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민과 함께하는 열린 연구소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남해군지 (하)
작성자남해문화원
등록일25.03.26
조회수16
남해군의 상징
- 군목 : 비자나무
목재는 특수 용재로서 품위있는 공예품에 쓰이고 열매는 한약재로 쓰인다. 유일하게 우리군에서 자생하고 있다.
- 군화 : 치자꽃
잎은 광택이 있고 꽃은 짙은향기가 있으며, 열매는 한약재와 천연 염료로 쓰인다. 군민 청렴함과 향토애를 닮았다.
- 군조 : 백로
우아하고 고귀하며 농민과 벗하여 친근하다. 강직하고 주체성이 강하며 근면성과 애향심이 군민의 기질과 흡사하다.
- 심벌마크
불규칙한 타원은 남해의 해안선과 자연친화적인 형상으로 남해대교를 단순화하여 육지와 연결시켜 진취적인 해양성과 넓은
대륙성을 공통적으로 지닌 남해인의 성격을 표현했다.
- 남해군 통합브랜드
남해섬을 연결하는 창선, 삼천포대교와 남해대교를 형상화하여 깨끗한 섬과 청정바다에서 생산되는 차별화 된 우수 농, 수, 축 특산물과 지역 명품의 의미를 담고있다.
- 캐릭터 : 해랑이
남해의 맑고 깊은 바다에서 용왕의 아들로 태어난 성격이 활달하고 낙천적인 바다동자는 남해섬의 산, 바다, 하늘을 모험하고 관장하면서 남해를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남해문화원(055-864-6969)으로 문의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