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10.08. (토) ~ 09. (일)

남해섬 유배를 자처하노라

Home

주요사업

Home
주요사업
연구사업
박성석

소장 박성석

안녕하세요.
지역사연구소장 박성석입니다.

남해문화원 부설 연구소인 지역사연구소는 남해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보존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 사회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남해의 문화유산을 재조명하고, 후대에 전승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사연구소는 남해의 역사와 문화를 미래 세대에 전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민과 함께하는 열린 연구소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해산산고

작성자남해문화원

등록일25.04.08

조회수7

첨부파일

남해바다의 푸른 물결이 마늘 득녘을 출렁이게 하듯 팔십평생 고향을 지켜온 해산 정행규 옹의 회고록 해산산고는 남해를 사랑하는 모든 남해인들의 가슴에 뭉클한 감동을 주고 있습니다.

해산 선생님은 팔십평생 정도를 걸어 오면서 후대에게 나라와 고향을 사랑하는 방법을 보여주셨고 고령의 나이에도 쉬지 않고 고향사랑을 몸으로 실천하시어 우리 고장의 귀감으로 우뚝 섰습니다. 해산 선생님은 나라가 위기에 빠졌을 때 자기 목숨을 돌보지 앟고 독립운동의 기치를 높이 들고 구국의 한길로 나아가신 애국지사 일산 정익주옹의 자제로 태어나셨습니다. 애국적인 가정에서 자란 선생님은 어려서부터 불의와 타협하지 않는 용기와 신의를 가지셨고 이런 정신은 지금까지 흔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선생님의 일생은 나라와고향을 위해 가능한 일은 반드시 실천한다는 정신으로 일관하셨습니다. 어려서부터 난음리 소년단을 창단해 단장을 맡아 지역을 지내면서 초기 지방자치 발전에 훌륭한 족적을 남기셨습니다. 선생님의 지방자치 경험은 삼십년 만에 부활된 지방자치 발전에 좋은 시금석이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