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10.08. (토) ~ 09. (일)

남해섬 유배를 자처하노라

Home

주요사업

Home
주요사업
연구사업
박성석

소장 박성석

안녕하세요.
지역사연구소장 박성석입니다.

남해문화원 부설 연구소인 지역사연구소는 남해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보존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 사회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남해의 문화유산을 재조명하고, 후대에 전승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사연구소는 남해의 역사와 문화를 미래 세대에 전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민과 함께하는 열린 연구소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가예의 범

작성자남해문화원

등록일25.04.07

조회수6

첨부파일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중심지로 산자수명한 우리고장 남해는 선사시대부터 우리들의 조상들이 농경어로하며 이 땅을 지키고 가꾸어왔기에 인정이 후덕하고 성실과 화합 그리고 충의와 예절이
전래되어 우리고장 특유의 전통예절문화를 형성케 하였던 유서깊은 고장으로 많은 선현과 시인 묵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던 수신양휴하던 자랑스러운 고장이었기에 가능하였다 하겠습니다.
이러한 전통의례들이 복잡한 사회와 다양한 생활의 변천으로 전통의례문화와 미풍 양속 그리고 생활예절들이 사라져가고 있는 현실에 전통의례의 길잡이로서 관、혼、상、제의 의례절차를 이해하기 쉽게 엮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가예의범을 편찬하여 사십만 내외군민들의 의례의식의 길잡이가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발간하게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