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10.08. (토) ~ 09. (일)

남해섬 유배를 자처하노라

Home

주요사업

Home
주요사업
연구사업
박성석

소장 박성석

안녕하세요.
지역사연구소장 박성석입니다.

남해문화원 부설 연구소인 지역사연구소는 남해의 역사와 문화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보존하며, 이를 바탕으로 지역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 사회의 문화적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를 통해 남해의 문화유산을 재조명하고, 후대에 전승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구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사연구소는 남해의 역사와 문화를 미래 세대에 전하는 가교 역할을 수행하며, 지역민과 함께하는 열린 연구소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남해문화유적지

작성자남해문화원

등록일25.04.07

조회수7

첨부파일

남해문화원장 한석현

조상들이 남기신 문화적유적을 발굴탐구하고 보존해 나가는 것은 우리민족의 얼과 슬기를 찾고 가꾸는데 있어 중요한 일이라 하겠습니다.

우리고장 남해에 언제 부터 사람이 살았는지는 확실히 알수 없으나 고려시대부터 조선조에 와서는 많은 명현 석보와 충신 열사를 배출하였고 따라서 독특한 도서문화권을 형성하여 왔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 특수문화유적을 발굴하였거나 보존해 온 많은 기록들이 각종 문헌에 여러갈래로 흩어져 있을 뿐 이를 정리하여 일목요연하게 집성한 책자가 간행된 일이 없어 관심있는 많은 인사들로 하여금 큰 불편과 아쉬움을 남기게 하였습니다. 이를 절감한 본원에서는 수년전부터 유적지 편찬사업을 추진 해 왔으나 집필하는 분들이 대부분 고령이고 거기에 문헌자료도 충분치 못하여 대부분은 현지답사를 하면서 준비하였기로 자연히 시간이 지연되었습니다.